총회 이대위, 「이단ㆍ 사이비 백서」 출판감사예배드려

설교, 부총회장 장봉생 목사, ‘분별하라’, 말씀전해 인사, 위원장 설안선 목사 "진리를 끝까지 지켜나가는 데에 귀한 도구로 사용되기를 간절히 소망한다." 서평, 총신대 신대원 진지훈 교수

2025-09-16     개혁타임즈(Reformed Times)
총회

총회이단(사이비)피해대책조사연구위원회(위원장 설안선 목사, 이하 이대위)가 9월12일 오후 2시 총회회관 2층 여전도회관에서 이단ㆍ 사이비 백서 「주의하라 분별하라」 출판감사예배를 드렸다.

 

총회
총회
총회

1부 예배는 이대위 서기 진용식 목사의 사회 가운데 회계 박수갑 장로의 기도, 위원 강성수 목사의 성경봉독, 찬양사역자 정은영 사모의 찬양 후 부총회장 장봉생 목사가 본문 요 4: 1을 통해 ‘분별하라’란 제목으로 "오늘 백서 발간의 목적은 분별하기 위함입니다. 주의 말씀대로 영을 다 믿지 말고 하나님께 속하였나 분별해야 합니다. 교회와 교인들이 이 백서를 통해서 더 잘 주의하고 분별하는 기회가 될 수 있길 바란다"라고 말씀을 전했고, 조사분과장 이정권 목사의 광고, 부위원장 한창호 목사의 축도로 마쳤다.

 

2025
총회
총회
총회
총회
총회
총회

2부 인사ㆍ서평ㆍ축사는 이대위 피해대책분과장 장래환 목사의 사회 가운데 위원장 설안선 목사가 "이번 「주의하라, 분별하라」 이단백서가 출판되기까지는 우리의 지혜나 능력이 아닌 오직 하나님의 은혜의 도우심으로 가능했다. 이단백서가 출판으로 결실을 맺기까지 변함없는 기도와 격려로 함께해 주신 모든 분들에게 깊은 감사를 드린다. 이단 백서가 이단과 사이비가 교회를 파괴하고 정말 성도들을 유혹하는 시대에 살고 있는 이때에 한국 교회가 깨어 기도하고, 진리를 끝까지 지켜나가는 데에 귀한 도구로 사용되기를 간절히 소망한다"라고 인사 후, 조사분과장 이정권 목사가 2025 이단백서 「주의하라 분별하라」 출판 연혁을 소개했다.

 

총회
총회
총회
총회
총회

이어 총신대 신대원 진지훈 교수가 서평을 했다. 진지훈 교수는 “책을 읽고 서평을 하면서 80년대 총신대 2학년 때 JMS에 친구가 빠진 것을 보고 학교 정문에서 JMS 반박 자료를 나눠 주던 것과 과거 PC통신이 소통의 주류였던 시절 이단적 주장을 하는 사람들과 논쟁하던 시절이 생각이 난다. 부총회장께서 '분별하라'하셨는데 분별하기 위해서는 알아야 한다. 그런 면에서 이단ㆍ사이비 백서 「주의하라 분별하라」의 출판에 감사드린다"면서 "1부 9편의 논문과 2부 연구자료들, 3부 간증은 목회적 관점에서의 이단을 대처하는 그런 방법들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줌으로써 신학적인 것뿐만 아니라 목회자적인 측면에서도 귀한 관점들을 제공해준다. 또한 2부에 서술된 이단자료 현황을 보면 그동안 한국교회가 축적한 자료를 그대로 실은 것이 아니라 최근의 상황을 업데이트해 주었다면서 구체적으 최근 ‘가계저주론’를 예를 들어 내적치유, 영성훈련으로 흡수, 변장해서 접근하는 것을 업데이트했다고 밝혔고, 2020년 이단백서에는 출처가 불명한 자료들이 많았는데, 이번 백서에서는 자료의 출처를 명기한 것이 장점"이라 밝혔다. 

부총회장 김형곤 장로, 총회 총무 박용규 목사, 기독신문 사장 태준호 장로, 전 총신대 신대원장 서철원 교수, 총회 정치부장 조승호 목사, 대신대 부총장 남서호 목사, 고신총회이단대책연구소장 서영국 목사의 축사, 연구분과장 소재열 목사의 마침기도로 마쳤다.

한편 서철원 교수는 축사를 통해 "이번에 총회가 이단백서를 발간하고 감사 예배를 드리는 것은 예장 합동 총회 역사에 다시 없는 큰 일을 하신 것입니다. 예장 합동 총회의 신학적 의식이 크게 성장하였음을 뜻하는 이 일을 크게 경축하고 치하합니다. 또한 이단을 경계한 것처럼 자유주의 신학도 크게 경계해 주시기를 바랍니다"라고 밝혔다. 

 

총회
총회

■2025 이단백서 「주의하라 분별하라」 연혁 
 

1. 108회기 이단대책위원회 3차 전체회의(5월 13일) 「2020 이단백서」. 수정 및 보완, 제작 논의

2, 108회기 이단대책위원회 4차 전체회의(6월 28일) 「2020 이단백서」 일정 및 재정, 감수 등 어려움이 있으므로 109회 제작하기로 청원

3. 109회 총회 이단(사이비)피해대책조사연구위원회 청원 「2020 이단백서」 수정 및 보완하여 제작하기로 하오니 허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109회기 총회 시 가결(2024.11.28. 제109회 총회 결의사항 통지) 「2020 이단백서」, 수정 및 보완, 제작을 허락하기로 가결하다.

5. 109회 이단대책위원회 3차 전체회의(2월 13일) 「2025 이단백서」 출판위원회 조직 위원장 설안선 목사 출판위원장 이정권 목사 출판위원 서기 정래환 목사 회계 박수갑 장로, 위원 진용식 목사, 소재열 목사

6. 109회 이단대책위원회 4차 전체회의(3월 13일) 「2025 이단백서」 총회 출판팀을 통해 발행하기로 가결

7. 2025 이단백서 「주의하라 분별하라」 출판(9월 1일)
발행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 편집 및 제작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출판부 

 

총회
총회
총회
총회
총회
총회
총회
총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