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 장자 교단, 예장 합동측 차기 지도자는 누구?
상태바
한국교회 장자 교단, 예장 합동측 차기 지도자는 누구?
  • 개혁타임즈(Reformed Times)
  • 승인 2021.09.06 2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번 권순웅 목사,
날카로운 카리스마
치밀하게 준비한 여러 공약들 눈길

2번 민찬기 목사,
신뢰를 바탕으로 미래를 세우는 교단, 강조

 

제106회 총회 임원 후보 정견 발표 모습
제106회 총회 임원 후보 정견 발표 모습

예장 합동측(총회장 : 소강석 목사)의 미래를 가늠하는 제106회 총회선거 후보자들의 정견발표회가 지난 93일 오전 전북 전주 한옥호텔 '왕의지밀'에서 열렸다. 예장합동측은 자타공인 한국교회를 대표하는 압도적인 리더 교단으로, 이날 정견 발표회는 사실상 한국교회의 유력 지도자로 올라설 차기 대표를 엿볼 중요한 자리였다.

본래 합동측은 총회 선거 기간 전국을 순회하며, 후보자 정견 발표회를 진행해 왔지만, 올해는 코로나가 급격히 확산되며 예정된 대부분의 정견 발표회가 취소됐다. 이날 정견 발표회는 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 김종준 목사)의 다각적인 노력 끝에 온라인으로 전국 총대들에 선을 보일 수 있게 됐다.

 

제106회 총회 임원 후보 정견 발표, 부총회장 후보 민찬기 목사 모습
제106회 총회 임원 후보 정견 발표, 1번 권순웅 목사 모습

이 날의 가장 큰 관심은 역시 권순웅 목사(주다산교회)와 민찬기 목사(예수인교회)가 맞붙은 부총회장 부분이었다. 장로부총회장 선거와 부서기 선거 역시 매우 치열한 접전이 예상되지만, 교단의 차기 대표를 선출하는 부총회장에 대한 관심은 역시 남다를 수 밖에 없었다.

특히 권순웅 목사는 시종일관 날카로운 카리스마를 앞세워 치밀하게 준비한 여러 공약들을 어필했다. 교단 내 전략의 귀재로 꼽히는 권 목사는 이날 정견 발표회에서도 총회의 발전방향을 다룬 세련되고, 감동적인 전략들을 여럿 선보여 찬사를 받았다.

먼저 총회 발전을 위한 알프스(R.P.S) 전략을 내세워 총대원들의 지지를 호소했다. Reformism(개혁주의), Platform(플랫폼), Service(서비스)를 줄인 R.P.S는 권 목사가 꿈꾸는 총회 경영의 핵심을 담고 있다.

먼저 'R'(개혁주의)에 있어 신학적 정체성의 확보를 강조했다. 신학적 정체성은 역대 대부분의 지도자들이 강조했던 사안이지만, 아직까지 확실한 결과를 내지 못했던 부분, 권 목사는 확실한 개혁주의 사상을 무장함으로 반교회적 세력의 도전을 완전히 물리치겠다는 각오를 전했다.

'P'(플랫폼)는 선진 총회를 위한 미래적 발상의 전환을 도모한다. 그는 총회 안에 존재하는 다양한 구조와 조직 체계, 개인들이 함께 만들어 갈 수 있는 다면적 플랫폼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총회의 조직은 물론 디지털 방송국이나 온라인 시스템 등을 통합해 플랫폼을 만들겠다는 포부를 전했다.

 

정견 발표 모습
제106회 총회 임원 후보 정견 발표, 1번 권순웅 목사 모습

여러 공약 중 권 목사의 성향을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낸 것은 ‘S’(섬김) 였다. 가장 낮은 자가 되어 우러러 보이는 모든 것을 섬기겠다는 종으로서의 자세를 담은 'S'는 총회의 가장 아래에 자신의 자리를 마련하겠다는 권 목사의 진심이 엿보였다.

권 목사는 미래자립교회 섬김, 은급제도 개선, 목회자 컴퓨터 교육 등 총회 산하 목회자들을 섬길 다양한 방책들을 역설했고, 특히 총회, 총신대, GMS, 기독신문 등 산하 모든 기관에 대한 섬김을 약속했다.

총회 발전을 위한 미래 로드맵 연구는 후임 지도자를 섬기는 공약이다. 권 목사는 스스로를 드러내기 위한 공약이 아닌, 총회의 백년대계를 위한 바탕을 마련해, 그 위에 다음 지도자들이 자신들의 역량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바람을 밝혔다.

여기에 장로총대들의 상비부서 특별위원회 배정을 공정히 하겠다는 공약은 총회 내부의 문제 파악과 그에 대한 해결 의지를 보여주는 것으로, 장로총대들의 적극적인 지지를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권 목사는 그간 많은 교단 경험을 통해 총회를 섬길 준비를 마쳤다. 이 모든 것이 부총회장 직무를 위한 최고의 준비였다고 생각한다며 목사부총회장으로 섬길 기회를 주신다면, 모든 것을 바쳐 충성하고 겸손한 일꾼이 되겠다고 약속했다.

 

제106회 총회 임원 후보 정견 발표, 부총회장 후보 민찬기 목사 모습
제106회 총회 임원 후보 정견 발표, 2번 민찬기 목사  모습

기호 2번 민찬기 목사는 신뢰를 바탕으로 미래를 세우는 교단이란 슬로건을 내걸고, 교단의 정체성 확립, 농어촌·미래자립교회 지원, 목회환경 개선, 교단연합사역 주도 등의 공약을 어필했다.

민 목사는 인본주의의 위협의 집요함 앞에 교단 신학사상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우리는 진리를 보수하고 개혁신학을 지켜야 한다. 예배의 본질을 회복하고, 교육시스템을 개발해 주일학교와 청년들이 오고싶어 하는 교단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제106회 총회 임원 후보 정견 발표, 2번 민찬기 목사  모습
제106회 총회 임원 후보 정견 발표, 2번 민찬기 목사 모습

한편, 예장합동측은 오는 913일 울산 일대 3개 교회(대영교회, 우정교회, 태화교회)에서 분산되어 개최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2024 한국교회부활절연합예배, 윤 대통령 참석 가운데 열려
  • 동안주노회, 제200회 기념예배 및 정기노회, 김동관 목사 부총회장 후보 추천
  • 총신대신대원총동창회, 제34회 회기별 대표 초청세미나 가져
  • 장봉생 목사, 서울노회에서 총회 부총회장 후보 추천받아
  • 총회미래정책전략개발위, 목회자 수급정책 컨퍼런스 열어
  • 교회여 일어나라! 목양아카데미, 전국장로부부 One Day 말씀 축제 열어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