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목회자 연합단체, ‘교회당 예배 중단’ 강요하는 졸속 행정 강력 비판
상태바
광주 목회자 연합단체, ‘교회당 예배 중단’ 강요하는 졸속 행정 강력 비판
  • 개혁타임즈(Reformed Times)
  • 승인 2020.03.12 21:1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용섭 광주시장, 주일에 교회들 직접 방문하여 가정 예배로 전환 강요

감염의 우려가 더 많은 다른 다중 이용시설은 방치하면서 교회당 예배만
중단하도록 압력을 가하는 것은 신앙과 종교의 자유를 억압하는 것이라고 주장

대한민국은 종교의 자유와 양심의 자유가 보장
교인들의 교회당 예배는 “양심적 신앙 행위”

 

광주광역시 목회자 단체,  ‘교회당 예배 중단’ 강요 강력 반발
광주광역시 목회자 단체, ‘교회당 예배 중단’ 강요 강력 반발

광주광역시 목회자 단체들이 3월12일 광주광역시 시청에서 “코로나 19 바이러스 감염 확산이라는 재난을 틈타 ‘교회당 예배 중단’만 강요하는 졸속 행정을 비판”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 날은 집단 감염 분위기를 감안해 각 단체의 대표자들만 참석했다.

이들이 긴급 성명서를 발표한 것은 지난 주일 이용섭 광주시장이 관내 교회들을 직접 방문하여 가정예배로 전환할 것을 강요하고, 이재명 경기 지사가 종교시설을 폐쇄할 수도 있다는 돌발적인 발언, 그리고 민주당 김영춘의원의 “대통령이 예배 금지하고, 장관과 지자체장 허가제로 바꿔야한다”는 발언 등이 원인이 되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광역시 목회자 단체, ‘교회당 예배 중단’ 강요 강력 반발
광주광역시 목회자 단체, ‘교회당 예배 중단’ 강요 강력 반발

실제로 광주 및 전국의 많은 교회들이 정부의 방역정책에 협력하여 가정예배(영상예배, 또는 인터넷예배)로 전환하고 여타의 집회를 취소하는 등 최대한 협력하고 있는데, 일부 자치단체장들의 지나친 인기몰이식 압력이 오히려 종교의 자유를 탄압하려는 시도로 보여서 이에 적극적으로 대항한 것으로 보인다.

성명서를 발표를 주도한 고광석 목사
성명서를 발표를 주도한 고광석 목사

이 날 참석한 단체들은 이태리처럼 지역 내 이동제한 및 모든 다중 이용시설의 이용을 중단함으로 교회당 예배도 가정예배(영상예배, 또는 인터넷예배)로 전환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면 수용할 수 있으나, 오히려 집단 감염의 우려가 더 많은 다른 다중 이용시설은 방치하면서 교회당 예배만 중단하도록 압력을 가하는 것은 신앙과 종교의 자유를 억압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대한민국에는 종교의 자유와 양심의 자유가 보장되어 있는데, 헌법상 의무조항인 병역의 의무는 “양심적 병역거부”라는 미명하에 허용하면서 교인들의 교회당 예배는 “양심적 신앙 행위”임에도 이를 억압하는 것은 공산주의 사회에서나 가능한 것임을 강조하고, 정부와 자치단체가 계속 교회당 예배를 억압하면 전국 교회가 대항할 것임을 경고했다. 

현 정부의 지지세가 가장 강한 광주지역 목회자들의 집단 성명은 그 파장이 전국적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는데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 날 발표한 성명서는 다음과 같다.

 

 

성 명 서

 

코로나 재난을 틈타 교회의 “교회당 예배 중단”만 강요하는 졸속행정을 비판한다!

◉ 우리는 코로나19(COVID-19)로 인해 고통 중에 있는 영남 지역민들을 비롯한 모든 국민들과 방역을 위해 수고하는 관계 당국 및 의료인들, 자원 봉사자들에게 위로와 격려를 드린다.

◉ 우리는 정부의 방역 대책에 적극적으로 협력함으로 많은 교회들이 자발적 가정예배(영상에배, 또는 인터넷예배)로 대체하고 있으며, 일부 교회들만 교회당 예배를 드리고 있는바, 이는 각 교회들의 고유한 신앙적•양심적 결정으로 이를 존중한다.

◉ 특히 교회당 예배를 드리고 있는 교회들은 건물 방역, 열화상카메라 또는 열 측정기 설치, 손세정제 비치 등 어느 단체보다 세심하게 자체 방역을 하고 있고, 교회의 예배 횟수를 대폭 줄였으며, 예배 이외의 모든 활동을 중단했고, 또한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기침, 인후통) 등 건강상 어려움이 있는 교인들이나 노령자와 영유아는 가정에서 예배드리는 것을 적극적으로 권면함으로 집단 감염을 최대한 예방하고 있다.

◉ 그럼에도 현재 정부와 지방 자치단체 및 일부 언론에서는 마치 교회가 집단 감염의 주범처럼 ‘예배를 중단하고 교회당을 폐쇄하도록’ 유무형의 압력을 가하고 있다. 심지어 일부 단체장은 주일 교회당예배 현장에 직접 찾아가서 가정예배를 드리도록 강요하고, 일부 단체장은 종교시설을 폐쇄하겠다고 위협을 가하고 있는 실정에 이르렀다.

◉ 사실 일주일에 한번 또는 두 번 모이는 교회의 집회를 집단 감염의 잠재적 위험군으로 여기고 폐쇄를 요구한다면, 일주일에 다섯 번 이상 집단으로 모이는(일하는) 관청은 왜 공직자들이 자발적 “자택근무”를 하지 않는가? 

◉ 중대형 쇼핑센터, 대형 언론사, 콜 센터, 수많은 다중 서비스 시설, 전철과 대중교통 시설, 국회 회집, 학원과 돌봄 교실 등에 대해서는 어떤 조치를 취하고 있는가? “이태리처럼 지역 내 이동제한 및 모든 다중 이용시설의 이용을 중단함으로 교회당 예배도 가정예배(영상예배, 또는 인터넷예배)로 전환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면 수용할 수 있으나, 다른 다중 이용시설은 놔두면서 교회당 예배만 중단하도록 압력을 가하면 정부와 지자체의 의도를 의심할 수밖에 없고 이는 결국 전 교회의 저항을 초래할 것이다.”

◉ 교회는 종교단체로서 “종교의 자유”를 보장하고 있는 대한민국 헌법의 보호를 받고 있는 바, 교회들이 자발적으로 가정예배를 드리든지 혹은 교회당예배를 드리든지, 이것은 오직 교회의 고유권한이며, 정교분리를 인정하고 있는 대한민국 국민인 교인들의 양심적 결정권에 속한 것임으로, 일부 단체장들의 합리성과 형평성이 없는 직간접적인 위협은 대한민국의 헌법을 위반하고 종교의 자유를 부정하는 중대한 범법행위로서 이는 공산주의에서나 있을 법한 것임을 엄중히 밝힌다. 

◉ 특히 신천지(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가 정통교회와 달리 감염에 취약한 것은 사이비 집단 특유의 집회방식과 사이비 종말론을 믿음으로 가출과 취업 및 학업을 저버리고 반사회적인 그룹포교와 공동거주 등 정통 교회와 다른 행태를 보임으로 대규모 집단감염이 이뤄진 것으로 추정된다. 따라서 신천지는 정통 기독교에서 이단 사이비로 결정된 반사회적인 사이비 단체로서 정통 교회와 엄격히 구별되어야한다.

◉ 우리는 다음의 사항을 관계 당국과 언론에 요구합니다.

첫째, 예배는 교회의 존재목적이고 생명처럼 지켜야할 신앙적 행위임으로 지역내 감염이 심각하여 모든 다중이용시설의 이용을 중지하는 지역사회 폐쇄 결정과 같은 합리적 기준이 없이 교회만 타깃으로 예배를 중단하도록 하려는 유무형의 압력을 중단하라. 

둘째, 국가는 국방의 의무에도 “양심적 병역거부”를 인정하고 있는바, 최근 국회가 “종교집회 자제 결의안”을 통과함으로 한국교회에 책임 전가하는 것 같은 인상을 준 것에 대해 유감으로 생각하며, 교회의 “양심적 신앙생활”을 철저히 보장하라. 

셋째, 반사회적인 신천지 집단은 지금도 방역 당국을 속이고 집단 감염의 책임을 회피하고 있는바, 아직 밝혀지지 않은 수많은 집단거주지를 조속히 파악하여 더욱 강력한 법적 조치를 취해야할 것이며, 정통 기독교와 신천지 집단을 같은 종교 단체(교회)로 여기지 말라.

넷째, 정부는 초기 방역의 실패를 진솔하게 인정하고, 지금이라도 한국교회를 국가적 재난인 코로나 사태를 해결하는 협력자로 인정하되, 적반하장으로 잠재적 감염 집단으로 몰아가지 말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사회대책연대 공동대표 맹연환목사 나학수목사

광주광역시장로교회협의회 대표회장 전원호목사

                                 대한예수교장로회 광주지역 노회장연합회
                               (김병옥, 노갑춘, 배병렬, 백영태, 윤현하, 이월수, 이장헌, 이재홍, 차영진목사)

개혁주의목회자협의회 회장 문영주목사

광주지역 장로연합회 회장 김용범장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은주 2020-03-13 09:02:06
목사님들 장로님들 잘 하셨습니다.
완전 백프로 동의합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정성구 박사, 총신대에 평생 수집한 「칼빈박물관 사료 기증식」 가져
  • 칼빈대, 「2023학년도 학위수여식」 가져
  • 총신대 신대원, ‘2023학년도 학위수여식' 가져
  • 교회여 일어나라! 목양아카데미, 제1차 목회자 영성 회복 캠프 열어
  • 총회군선교회 정기총회, 신임회장 홍성현 목사 선출
  • 칼빈대, 「2024학년도 비전선포식」 가져
  • -->